본문 바로가기
Yolo생각

요리로 영주권까지 가능성 계산 - 2017.10.31기준

by 태국사랑 욜로대장 2017. 10. 31.
반응형

한국서 요리 경력이 풀타임 3년 미만이라는 기준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RSMS가 chef 경력 3년이 요구되기에 굉장히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아래 글은 독립기술이민(Subclass 189 관점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대전제. 2년 졸업시점과 이후 1.5년 일할 수 있는 비자를 받을텐데요. 이 기간 동안에 아이엘츠 7.0확보할 자신 없으시면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우선, 요리경력 3년 이상이고 만나이 39살 이하라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일단 요리학교를 먼저 가야겠죠.

요리학교는 2년 과정은 시드니, 멜번, 브리스번 등 많이 있으니 맘에 드시는 곳으로 골라 가시면 됩니다. 다만 나이 점수에서 감점과 영어 아이엘츠 7을 맞을 자신이 없다면 인구 저밀도 지역으로 가는 선택이 필수입니다.

인구 저밀도 지역은 선샤인코스트, 애들레이드, 다윈, 타즈매니아 등의 지역 중에서 선택하시면 되고요. 한국서 요리 어느정도 배우셨고 양식(프랑스 or 이탈리안) 경력 있으시다면 학비 저렴한 곳 아무곳이나 선택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Tafe나 사설 학교중에서 실습처 연결이 원만한곳 선택하셔야 합니다. 사설학교 적당한 가격은 28,000달러 정도입니다. 가장 저렴한 곳은 15,000달러도 있던거 같은데요(작년 기준) 올해에 저렴한 곳 본 곳은 17,000이 가장 저렴 했네요. 물론 수업의 퀄리티는와 시설은 보장 못합니다. 느낌은 비즈니스 학교 정도 수준?

자,, 학교를 1년 정도 다니면 실습을 나갑니다. 무급 or 유급 학교에 따라서 다르고요. 이 기간에 360시간의 paid work 기록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습 마치고 다시 학교 복학하여 나머지 과정들을 마치시면 6개월 이내에 졸업생비자 485를 접수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360시간의 chef로 일한 기록과 아이엘츠 6.0입니다.

다음은 기술심사입니다. TRA를 통해서 Job Ready Program을 하시고 실기시험을 거쳐야 하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 전단계까지는 다들 올 수 있을텐데, 이 단계에서 대부분 중도포기 상황 될것 같습니다. 필요한 조건이 독립기술이민 신청하려는 직업군에서 1년 간의 풀타임 기록을 만들어야 하는 과정인데요. cook이 없어졌고 chef로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명시는 없지만 이성적으로 생각해본다면 chef로 1년 풀타임을 일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지요.

자.. 학생비자로 일할 수 있는 기간이 1.6년입니다. 중간에 학생비자 받기전에 Bridging 기간이기 때문에 몇 개월 더 풀타임 일할 수 있는 기간은 있습니다. 문제는 학교 2년 과정 그것도 주 2회내지 3회 정도 수업을 배운 졸업자에게 chef잡을 줄 수 있는 레스토랑이 많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cook잡이라면 쉽게 구하겠죠. 하지만 chef잡은 시급도 더 줘야하고 그만큼 요구되는 기술 수준도 cook보다는 높을텐데요.. 제가 예측하기로는 졸업자 10명 중 2명정도는 가능할것 같네요.(경력이 어느정도 있었거나, 아니면 학업기간 2년 동안 아주 뛰어난 실력향상이 있었거나 하다면요)

그러면 나머지 10명중 8명 정도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1. 1년 6개월 동안 열심히 돈 벌고 한국으로 귀국(학비 이상 뽑아서 와야 덜 억울할겁니다.)

2. 1년 6개월 마치고 2년짜리 단기 비자를 취득하여 2년 동안 돈을 더 벌고, 2년 연장한다. 또 2년 동안 돈을 더 벌고 한국으로 귀국한다. 이후에는 벌어온 돈으로 한국에서 레스토랑을 차려도 되고, 아니면 요리 diploma 학위와 경력 4년~5년을 바탕으로 캐나다 기술이민으로 넘어간다.

3. 경력을 chef로 어떻게든 3년까지 맞출 수 있다면 이후에 4년짜리 일할 수 있는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4년의 기간 중에서 3년을 풀타임으로 일하면 영주권 신청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2018년도 3월부터 변경되는 제도상으로는 3년 경력 채우기 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chef로 일자리 구하기도 굉장히 어렵고요.

4. 번외로, 가장 좋은 방법은 학업기간 2년, 이후 일하는 기간 1년 6개월 +- 이 기간 동안에 영주권자 이상의 이성을 만나서 결혼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깔끔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따라서 결론!

Option 1 - 요리 실력과 영어에 상당한 자신이 있다면 도전해서 영주권 취득확률 높음.

Option 2 - 요리 실력은 보통이고 영어도 보통이지만 외모가 더 자신 있다면 영주권 취득확률 높음.

Option 3 - 요리 실력도 별로고 영어도 별로고 외모도 별로지만 돈이 많다면 영주권 확률 가장 높음. 돈으로 비즈니스 하나 개업하면 됩니다. 약간의 제약조건은 있지만 돈으로 다 커버됩니다.



반응형

댓글